에너지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함께 폭넓은 지식기반을 갖춘 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설정한 4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였다.
교육목표
▷ 주축에너지의 지속가능성 및 확장성 증진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고급인력 양성
▷ 산학연 연계를 통한 차세대 에너지 첨단 연구개발능력을 갖춘 전문연구인력 양성
▷ 국제화 능력 배양을 통한 미래 세계 에너지 분야의 환경변화를 이끌어 갈 글로벌 리더 양성
▷ 공공성이 큰 에너지 분야의 국가정책을 이끌어 갈 종합적이고 균형적인 시각을 갖춘 에너지 전문가 양성
4대 교육목표 달성전략
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대학원생들의 ▲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▲첨단 연구개발 능력 배양 ▲국제화능력배양 ▲종합적, 균형적 시각 배양이 가능하도록 교과과정을 개편하고 정규교과목외에 방학을 이용한 단기집중강좌 온라인강좌 등을 활용할 계획임,
화석 원자력 신재생 등, 에너지 전분야에 대한 산업 및 사회적 현안해결 연구를 바탕으로 미래에너지 기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4대 연구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목표달성 방안을 수립하였다.
연구목표
▷ 주축에너지의 지속가능성 증대를 위한 에너지기술의 친환경성, 경제성, 안전성 강화 연구
▷ 글로벌 에너지 기술을 선도할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차세대 에너지시스템 개발
▷ 에너지산업 현안 해결을 위한 현장밀착형 연구
▷ 에너지 분야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다학제적 정책 연구
연구역량 향상을 위한 6대 전략
교육연구단의 장점의 극대화와 약점의 효과적 개선을 위해 대 핵심전략을 수립함 6 : ▲핵심기술 초기 선택 및 집중, ▲산학협력을 통한 실증연구 확대, ▲국제 협력 활성화, ▲E3(Energy-Environment-Economics)와 S3 (Security-Safety-Social Acceptance) 통합 연구, ▲연구비 증대 및 다변화, ▲연구효율 및 성취도 극대화